재테크이야기

20대의 재무설계!! 종자돈 만들기.

프라텔라 2012. 4. 10. 08:45

20대는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소비습관을 잘 만들어서, 종자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현금흐름 관리가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우선적으로 결혼자금 만들기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들어오는 돈이 적다고 실망하거나 무리한 투자를 나서지 말자. 이 시기는 수익률 1% 높은 상품을 찾기보다는 지출을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월급의 50%를 저축하는 습관을 키우고 나머지는 계획성있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50%를 저축하고 나머지 돈에서 재테크를 한다면 위험성이 다소 있더라도 주식형 적립식 펀드나 주식저축을 추천한다.


적립식펀드는 매월 일정액을 투자하므로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매입단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3년 이상의 장기투자시 위험의 분산효과가 뛰어나고, 소액 투자 가능하며 다양한 시장에 투자가 가능하다. 비상용 자금은 CMA나 MMF, 소액저금에 금리 우대를 하는 은행상품을 찾으면 좋다. 비상자금은 100-300만원 정도가 적당한데 2달치 생활비를 가지고 있으면 좋겠다.


또한 보장성보험, 실비보험 등을 가입하여야 한다. 실비는 미리미리 준비하여 만약의 사고가 발생했을 경에 재무적 충격까지 없도록 설계하자. 그리고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에 미리 가입하여 보험혜택을 받을수 있도록 하자.


주택마련 청약상품은 말하지 않아도 요즘은 기본적으로 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을 가입하고 2년이 지나면 1순위 청약의 자격이 주어진다. 그리고 2년이 넘으면 연 4.5%의 이율이 적용되며, 무주택 세대주의 경우 연 120만원 소득공제가 가능하니 가입을 하는것이 바람직 하겠다.


레버리지,빚 써서 주식투자하지 마라http://stook.tistory.com/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