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유사프자이, 탈레반에 피습받기까지.

프라텔라 2012. 10. 16. 03:46

전세계가 평화로운것 같지만 지금 이시간에도 전쟁이 일어나고, 누군가 죽고 있다. 유사프자이 (Yousufzai)는 파키스탄에서 여성의 인권을 이야기 하던 14살 소녀이다.


이 소녀는 11살 때, 2009년 탈레반이 파키스탄 북서부 스와트밸리를 장악했을 때 유명해졌다. 탈레반이 여학교를 폐쇄하자, 이를 BBC방송 블로그에 글을 기고하였던 것이다. 이후, 탈렌반이 물러나고 본격적으로 여성의 교육권을 주장하였다. 당연히 여자로서 누려야 할 권리를 못 누리는 곳이 여전히 이렇게 많다. 파키스탄을 비롯한 중동 지역에는 인권이 여전히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 많다.



여성의 교육권을 주장하던 이 소녀는 탈레반으로 부터 많은 협박을 받았다. 그럼에도 가만히 있지않고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이야기를 하였다. 지금 이 소녀는 9일 탈레반으로 부터 피습을 당했다. 탈렌반은 '서구식 사고방식 확산'을 이유로 피습하였다고 밝혔다.


현재 유사프자이는 영국으로 긴급 이송됐다. 머리에 총을 맞았기 때문에 회복 여부는 아직 두고봐야 한다. 아직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처음에는 탈레반이 무서워 제대로 시위도 못하던 사람들이 다시 거리로 나오고 있다. 파크스탄에서 14일 카라치에서 수만명이 참여한 시위가 열렸다. 일각에서는 노벨평화상을 유럽연합이 아니라 이 소녀에게 줘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