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중국종목 소개

중국 건설장비(휠로더, 굴삭기) 회사 용공!(론킹 Lonking)

프라텔라 2014. 3. 26. 10:09

한 때 잘나가던 중국의 휠로더 1위 회사. 용공홀딩스의 주가는 바닥을 기고 있다. 서부대개발, 중국정부의 공공주택 건설 등의 수혜를 입어 회사가 잘 나갈때도 있었는데 경제위기 때문인지 경쟁력 심화 때문인지 정확한 원인 파악은 안되지만 매출/순익이 2012년 급락했고, 2013년은 전년대비 상승했을 것으로 파악된다. 그래도 2011년 실적에 비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시멘트, 철강 등 건설관련 산업들이 성장성 둔화가 가시화 됨에 따라 주가는 사정없이 곤두박질 쳤다.론킹은 휠로더 매출이 전체의 70%를 차지하는데, 이외의 굴삭기 등에서 경쟁력이 살아나지 않고~ 저렴한 휠로더로는 시장장악에 힘든 모습이다. 중국1위 건설회사 SANY와 한국의 건설사 등에 밀려서 향후에도 현재와 같은 전략으로는 큰 성장은 힘들것 같다.


12년 연간 기준으로 기록한 매출액과 순익을 볼 수 있다. 순익은 1/10로 줄어들었다. 13년 실적은 좋아질 것이라고 회사의 발표가 1월 중순에 있었다. 그럼에도 주가가 잠깐 상승이후 재차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거래량도 줄어들었다.

실적이 상당히 좋게 발표된다면 2HKD에 매도해야할 손절 준비 주식이다. 한 때 관심종목이었는데 안타깝다. 텐센트와 같은 모바일 기업 & 광주제약, 중국제약그룹 같은 제약기업의 상승과는 아주 대조되는 모습이다. 개발도상국 건설회사에 무조건적인 투자가 위험한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