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 5

금호타이어 조지아 공장, M&A 이슈로 주가 상승 할까?

국내 대표적인 타이어업체 중 2위 업체인 금호타이어. 만년 바닥에서 허덕이는 금호타이어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까? 이제는 바닥이라도 봐도 될까? 결론적으로 이 주식은 '박삼구'라는 이름으로 말미암아 주가가 가지 못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이 대우건설을 무리하게 인수하면서 부터 악재는 시작됐고, 금호타이어는 여전히 좋은 회사지만 안팎으로 힘든 상황을 겪고 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도 대부분 오래된 사람이거나 해외 다른 업체에 인수되길 바라는 주주일 것이다. 하지만 금호타이어도 박삼구 회장에게 넘어갈 수 있다. 그는 인수하는데 있어서는 정말 탁월한 방법으로 찾아간다. 그리고 정말 자신의 백기사에게 줄 수 있는 모든 옵션을 준다. 과거에도 이 풋백옵션이 박 회장의 발목을 잡았다. [금호타..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의 '투쟁' 쟁점은? 파업 가능성은?

대한항공이 조종사 노조와 협상을 잘 이끌지 못하고 결렬됐다.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는 37% 임금인상안을 들고 나왔는데, 이에 대해 사측은 1.9%를 고수했다. 조종사 노조가 올해 유난히 임금을 많이 올려 달라고 한 것은 지난해 조종사 이탈이 큰 원인으로 작용한 것 같다. 대한항공은 2014년 16명에서 지난해는 122명의 조종사가 이직했다.(아주경제 항공업계, 베테랑 조종사 구인난 갈수록 심각 http://goo.gl/h8hBC7 참고) 조종사들은 회사에 변화를 요구하지만 연봉을 비롯한 처우 개선이 나아지지 않는 상황에서 이직을 감행한 것이다. 더군다나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항공업계는 조종사 수요가 필요한 상황이고, LCC까지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베테랑 조종사에 대한 러브콜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나..

대한항공 2005년 조종사 파업 피해 규모

마지막으로 대한항공이 파업했던 2005년 당시. 670억원 손실. 4일간 파업으로 수송피해 12만9000명, 화물 9700톤 묶여. 당시 대한항공 사측이 보내온 ‘국민에게 드리는 글’ 전문. 1.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정립하고 운항을 조속히 정상화 시키겠습니다. 대한항공 조종사노조의 파업으로 큰 불편을 겪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대한항공은 파업까지 이르게 된 점과 국민 편익을 해치고 국가경제에 손실을 초래하게 되어 깊이 반성하며 머리 숙여 사과 드립니다. 회사와 노조는 이번 일을 계기로 국민의 편익과 국가경제발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재인식하여, 노사간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보다 발전적인 노사 관계를 재정립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무인택시 시대? 서울대 스누터가 만든다

자율주행 기술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제 실생활에서 느끼게 될 순간이 10년도 채 안남았습니다. 어떤 업체가 선도하고, 자동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지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 스누터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416&aid=000016835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5&aid=0002585115 미리미리 공부해 두는거 나쁘지 않습니다. 국내는 우버가 주춤하고 있지만, 해외는 우버와 에어비앤비가 난리도 아니죠. 국내 대표 공유경제 모델은 쏘카 구요. 앞으로 자동차 부문은 공유경제 아이템이 더욱 많이 ..

저유가 수혜 항공주, 제주항공 or 아시아나항공?

국내주식 시장이 중국 주식시장의 하락과 맞물려 1900선이 밀렸습니다. 1900선 밑에서는 무조건 1차 매수는 시작해도 되는 구간입니다. 종목 가리지 않고, 지난 6월 이후 고점 대비 50% 하락한 종목도 관심 종목이구요. 여전히 제약주를 최우선으로 보면서, 틈틈히 대선 테마주와 알짜배기 주를 찾기 위해 고민 중에 있습니다. 좋은 주식은 보이지만, 당장 올라갈 주식은 선뜻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항공주를 보는 이유는 저유가로 인해 수혜가 예상되기 떄문입니다. 단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성장률이 떨어진다는 건 함정입니다. 영업이익률도 낮게 나타나고요. 먼저 업계 1위 대한항공 볼게요. 최근 5년 내 최저점입니다. 작년 고점 대비 50% 이상 하락했고요. 당연히 반등시점이지만 투심이 좋지 않습니다. 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