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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배달 기업 '조마토'의 IPO 기대해도 될까

인도도 배달이 뜬다. 배달시장이 그야말로 거대해졌다. 배달의 민족은 말할것도 없고, 미국 도어대시를 보면 알 수 있다. 도어대시의 시가총액이 50조~60조원이다. 배달의 민족의 가치가 약 5조로 평가받았다. 미국 기업이니 그것의 배라고 할 수 있다. 10억 인구의 인도에도 배달 기업이 생기고 있다. 과거 중국과 비슷하게 보면 된다. 기차타고 도시락 배달하는 사람도 있지만, 어플을 통해 배달을 시키는 사람도 공존한다. 조마트와 스위지는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인도는 땅이 넓고 통신 인프라가 따라와주질 않는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IPO 한다고 해도 도어대시같은 반짝 상승은 없을 거라고 전망한다. 그래도 코로나에 많이 성장했다. 두 회사는 앱 다운로드수가 안드로이드 기준 각각 2000..

에어비앤비 200달러 갈 수 있을까? 위워크와 차이는

"여행자를 위한 완벽한 여행을 설계한다." 1981년생, 디자이너 출신의 에어비앤비 CEO 브라이언 체스키의 비전이다. 정말 에어비앤비는 완벽한 여행을 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에서 상장이 가능할까 했는데 그걸 이뤄냈다. 위기는 기회라고. 코로나 때문에 유동성이 늘어나서 에어비앤비는 엄청난 가치 평가를 받으면서 시총 829억달러, 한화 90조원 이상의 시가총액을 기록 중이다. 성공요인은? 에어비앤비는 기존 틀에서 분석할 수 없는 기업이다. 호텔도 아니고, 예약업체도 아니다. 정확하게는 색다른 경험을 판매하는 회사다. 그리고 이 판매는 회사가 아닌 개인 간에 이뤄진다. 기록은? 2007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산업 디자인 박람회에 참석하기 위해 왔다가 호텔이 없는걸 보고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는다. 13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