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미국시장 뉴스

알리바바 상장~ 지금 당장 투자는 하지마라!!

프라텔라 2014. 9. 20. 12:29



중국 인터넷 거인 알리바바가 상장했다. 알리바바는 공모가 66달러로 시작했다. 시작 직후 여는 성공IT기업의 IPO처럼 99달러까지 치솟았다가 결국 93.89달러에 역사적 첫 종가를 형성했다. 10%의 IPO물량만으로 역대 최대 IPO 기록을 갈아치웠다.


마윈 회장은 240조원의 알리바바 그룹의 사장이 되었다. 이 규모는 구글 다음 2위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몰아내는 성과이다.




알리바바 주식 당장 사면 돈이 될 것 같고 이런 분들 아래 미국의 전문가들이 하는 조언을 한 번 읽어보세요. 알리바바만 투자할 수도 있지만 절대 지금 사라고 하지 않습니다. 맨위에 적극적 투자권유는 무시하세요ㅋ 저건 알리바바 마윈 회장 입장인것 같습니다.


투자방법                                     

1. 3년이상 장기투자 or 단계적 매입

2.  기업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정확한 기업의 가치가 파악되면 급락할 수 있음

3. 알리바바 보다는 수혜주에 주목할 것.

어떤게 옳은 선택일지 모르지만 페이스북이 그랬고 트위터가 그랬고~ 중국기업 바이두도 처음부터 훨훨 날지는 않습니다. 알리바바가 단기 100달러를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제 글만 보고 투자를 망설였다고 핑계는 안됩니다. 우선 위험측면에서 고려해보자는 말입니다.



사업구조는?                                                   

알리바바의 사업모델은 '타오바오' '알리페이' 같은 기업들에서 나옵니다. 중국 최대 오픈마켓 사이트 타오바오는 아마존, 지마켓 같은 사이트 입니다. 이들 사이트가 판매 수수료를 받는것과 다르게 광고 수익을 주수익으로 삼고있습니다. 구글, 네이버와 비슷한 수익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성장성은?                                                    

작년 중국의 싱글데이가 있었습니다. 당시 알리바바의 온라인 마켓에서 하루동안 6조원의 거래가 일어났습니다.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이 50% 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만큼 90% 보급률이 일어난다면 그 성장의 중심에 알리바바가 있을것입니다. 오락처럼 반짝하고 지는것이 아니라 오픈마켓 플랫폼의 장점은 롱런입니다. 꾸준히 수익을 올릴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중국이라는 마켓이 명실상부 미국을 능가하는것 같습니다. 그 메리트에 투자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결론은?                                                       

중국의 시나닷컴, 소후닷컴, 요쿠 등 다른 인터넷 회사의 주가를 고려해서 투자하세요^^ 근데 직접적인 비교대상은 없습니다. 홍콩상장 텐센트 정도가 경쟁자인데 텐센트가 지난 10년간 꾸준히 상승 해왔다는걸 보면 알리바바의 지금 주가도 이상할 건 없습니다. 저라면 높은 가격으로 인해 투자를 망설이겠습니다. 꼭 투자해야 한다면 50% 투자하고~ 적어도 2주는 지켜봐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