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중국종목 소개

중국 명품소비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주식은? ② 중국명품시장 심층분석

프라텔라 2012. 2. 20. 16:04

브랜드 가치는 투자에 중요한 요소입니다.동일 업종에서 1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라이벌 기업 A,B가 있습니다. A는 대기업 계열사 이며, B는 중견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A기업이 시장에서는 높은 가격으로 거래됩니다.

현재 상황이 같다면 안정적인 브랜드가 있는 대기업 계열사, 그리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대기업 내에서의 투자 가능성을 보는 것입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홍콩의 명품관련 회사들은 자체 브랜드 파워가 약하며, 대부분 유통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 브랜드 파워가 적기 때문에 Chanel, Cartier, Bvlgari, Burberry 같은 세계적인 명품기업들의 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자신들 만의 제품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18일 저녁 중국이 지준율 인상을 감행했습니다. 올해들어 자동차, 가전 등 소비재 들이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는데 본격적인 경기 활황국면에서는 명품유통을 하는 기업들은 필수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아래는 중국(홍콩)시장의 TOP5 럭셔리 브랜드 입니다.

Category Top 5 Brands
Cosmetics                        Chanel, Dior, Estee Lauder, Lancome, Shiseido
Watches                          Cartier, Longines, Omega, Rolex, Tudor
Suitcases and handbags  Chanel, Gucci, Hermes, Louis Vuitton, Prada
Menswear                        Armani, Boss, Burberry, dunhill, Ermenegildo Zegna
Jewellery                          Bvlgari, Cartier, Chow Tai Fook, Tiffany, Van Cleef & Arpels
Shoes                             Bally, Salvatore Ferragamo, Gucci, Louis Vuitton, TOD'S
Womenswear                   Armani, Burberry, Chanel, Gucci, Max Mara

중국의 시장규모 입니다(RMB bn)

2010년기준 800억RMB, 우리돈으로 14조원 규모입니다. 홍콩,마카오,일본,한국 등에서의 중국인들의 명품소비가 포함되지 않은 규모입니다.

전세계 럭셔리마켓 순위입니다.

 
현재 중국 본토로만 따지면 미국,일본,이탈리아,프랑스에 이어 5위입니다. 하지만 중국,홍콩,마카오,대만을 합친 중화권의 시장은 2위권입니다. 매년 23% 성장이라면 2011년 기준으로 2위로 올라설 전망입니다.


사실 이론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퍼센티지를 많이 알거나 숫자를 더 안다고 해서 개인투자자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 시점보다 미래 시점에 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쥬얼리 기업들의 분포입니다. 브랜드의 가치와 지역을 기준으로 분포한 그래프입니다. 빨간색 원의 범주안에 들어가는 기업들이 관심기업입니다. 이중에서 자신만의 기준, 주가 등을 감안하여 투자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명품기업 중에서도 쥬얼리를 선택한 이유는 성장가능성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홍콩기업들이 많이 있는것도 이유 입니다. 자세한 기업에 대한 분석은 마지막 3탄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