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중국종목 소개

중국 명품소비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주식은? ① 성장하는 중국 명품시장

프라텔라 2012. 2. 17. 15:43


이번에 소개해 드릴 주식은 중국주식 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보석,시계 등 명품소비 섹터 입니다. 일명 불황이 없는 섹터입니다.

중국인, 일본인, 우리나라 사람까지 명품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실제 명품펀드들은 인기가 있습니다. 명품펀드들은 실제 프랑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 등 명품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도 직접 투자할 수 있지만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고 수익률이 무거운 편입니다. 그 대안으로 홍콩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들을 추천합니다.

홍콩의 회사들은 자체 브랜드도 팔지만, 명품 유통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중국 본토에서 사는 명품들은 세금을 내지만 홍콩에서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으며, 본토에서는 수입관세, 소비세 등 면목으로 10%이상의 세금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토 중국인들이 홍콩에서 많이 사고 있습니다.

명품소비는 정말 지칠줄 모르고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산층이 증가하는 속도가 그만큼 빠른걸 반증하는 것 같습니다. 언젠가는 성장이 멈추겠지만 당분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연소득 10만불 
이상인 사람이 2015년까지 매년 31%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인 중 중산층으로 구별되는 연 소득 1000만원 - 8500만원인 사람은 1억 4500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명품시장 또한 발전을 더할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홍콩에서 구찌,루이비통 등 매장에 들어가기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입니다. 돈을 쓰고 싶어서 안달난 사람들이 이렇게 많네요.


중국인의 사상은 우리나라 사람들과 다릅니다.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고, 부유하다고 말하는 것 자체를 미덕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금과 은 같은 보석을 매우좋아하기 때문에, 보석, 시계류 업종은 중국투자를 한다면 공부해야 하는 섹터입니다.

한번에 시장현황부터 종목까지 다 적으려고 했는데 스크롤의 압박이 커서, 3개의 시리즈로 나누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다음주 수요일까지는 나머지 뒷부분을 올리겠습니다. 중국주식을 모르기 때문에 기피한다면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세금 때문에 안한다면, 그것 또한 무지한 일입니다. 모르면 배우고, 수익이 나면 세금을 내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국내주식을 탁월하게 잘하는 사람은 굳이 해외주식 거래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안정적으로 자금을 운용하시는 분들은 양도세 부분이 아쉽지만, 해외주식을 하는 것은 필요한 선택입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성장할 때 이익을 가져갔던 외국인 처럼, 우리나라 사람들도 중국의 성장을 같이 누리려면 해외주식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