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미국종목 소개

국가 ETF시리즈 ② 떠오르는 이머징마켓 터키!!

프라텔라 2012. 3. 16. 13:48

국가 ETF시리즈 ② 떠오르는 이머징마켓 터키!!

인도에 이어서 다룰 ETF는 터키입니다. 터키를 가보지도 않고, 들어보지도 못했는데 투자를 해야되나? 생각이 들기 쉽습니다. 

단기투자 할 때는 그 기업이 뭘 만드는지도 모르고 투자하는데, 그것보다 나라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안전합니다.

터키는 떠오르는 이머징마켓 중에 하나입니다. 이미 세계적으로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들어보셨나요?
트릭(TRICK)국가?
 


트릭(TRICK)국가
- Turkey, Russia, India, China, Korea
- 금융위기에도 흔들리지 않으면서,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성장률이 높은 국가들입니다. 제가 뽑은게 아니고 글로벌 IB들이 불러서 만든 이름입니다.


                               


작년에 여행을 갈 때 터키에서 하루동안 경유한 적이 있습니다. 위 사진도 그 때 찍은것 들중에 하나입니다. 터키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는데, 생각보다는 허름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우선 공항에서 열심히 와이파이를 찾았지만, 한 군데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컴퓨터도 휴대폰매장에 한 대 있는게 다였습니다. 무작정 지상철을 타고 시내를 돌다가 맥도널드 3층에서 와이파이가 되는 기적을 체험했습니다. 

토요일인데도 사람들은 8시에 출근하는 모습을 보이고, 무척 바빠 보였습니다. 분명 일할수 있는 기회, 발전의 가능성이 보이는 부분입니다. 터키는 작은나라가 아닙니다. 중앙아시아와 중동, 유럽의 통로로 인구는 우리 남한과 북한을 합친것보다 많은 7400만명 입니다. 또한 35세 이하 젊은층이 인구의 60%로 지나가는 사람만 봐도 대부분 젊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와는 한-터키 FTA 체결을 위해 관계가 오가고 있습니다.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나라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전자, 제조업에 굉장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011년에는 8.3% GDP성장률을 달성하였으며, 2017년까지 매년 6%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OECD예측 결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것은 펀드와 직접투자 등이 있습니다. 터키시장의 주식을 살 수 있지만 그보다는 미국주식을 통해 달러로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터키에 투자하는 미국주식 3(단위 $)

1. TUR (iShares MSCI Turkey Index Fund) 

 시가총액 현재가  평균거래량  연초대비 수익률
 422M  51.58  290,702  25.38%

2. TKF (Turkish Investment Fund Inc) 
 시가총액 현재가  평균거래량  연초대비 수익률
 100M  13.46  27,557  21.70%

3. TKC 
(Turkcell Iletisim Hizmetleri A.S. (ADR))

 시가총액 현재가  평균거래량  연초대비 수익률
 11501M  13.07  328,821  11.14%


1,2번 종목은 ETF종목으로 터키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펀드입니다. 터키지수 추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3번 종목 Turkcell은 통신서비스 제공회사 입니다. 우리나라 KT,SKT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터키에 가면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예전에는 상상만 할 수 있었던 투자가 이제는 현실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미국주식을 통해서 투자하지 못할게 무엇이 있는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주변을 둘러보고, 앞으로의 미래를 조금만 생각해보세요. 남들이 하지 못하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