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미국종목 소개

중국 최고의 검색엔진, 바이두 주식 분석

프라텔라 2013. 2. 19. 14:17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세계 IT기업의 화두는 단연 모바일이다. 그리고 모바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많은 나라들이 힘을 쏟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선진국들은 현재 모바일 쪽에 대한 투자가 커지고 있다. 애플의 아이패드를 비롯한 태블릿PC가 인기를 끌면서, 데스크탑을 압도하고 있다. 데스크탑 시장에서는 레노보가 휴렛팩커드와 델 컴퓨터를 쫓고 있다. 저가PC로 PC시장을 장악하는 것도 시간 문제일 뿐이다. 검색시장의 바이두는 중국에서 구글을 제치고 내 독점적 1위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물론 정상적인 경쟁은 아니다. 중국의 정보검색을 정부에서 관여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가 모바일 시대로 들어왔다면, 중국도 이제는 모바일화 될 것이다. 그렇다면 바이두는 1등의 지위를 최소 향후 10년간은 누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바이두는 4분기 매출액은 예상치에 거의 부합했지만, 2013년 1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낮게 내놓았다. 그래서 주가는 단기 하락을 하고 있다. 컨퍼런스콜에서 데스크탑을 비롯한 기존의 수익은 조금씩 줄어든다고 말했다. 그리고 실제 성장은 모바일로부터 나올것이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바이두의 모바일 현황

1. 바이두는 1일 접속자수 DAU가 8천만명에 이른다. 현재 우리나라 1등어플인 윈드러너, 다함께차차차가 600만명 수준이며, 애니팡이 초기에 1000만명을 기록한거에 비하면 중국은 시작부터가 엄청난 수준이다.


2. 바이두맵은 4분기에 전분기 대비 50%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중국에서 1등 지도 어플이며, 1일 350만명의 방문자수를 가지고 있다.



3. 바이두 모바일 브라우져 최신버전은 기존버전보다 30% 빠르다. 프랑스텔레콤과 파트너십을 통해서 개발을 진행중이다.


4. iQiyi : iQiyi는 중국 모바일 비디오 시장에서 1등 기업으로 바이두의 자회사이다. iQiyi의 모바일 앱은 1억 다운로드를 달성했고, 바이두 전체 모바일 트래픽의 32%의 비중을 차지한다.


5. Qunar는 모바일 앱으로 2천4백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유명한 여행어플 중 하나이다.


바이두 검색시장 점유율

바이두는 검색시장에서 4분기 매출기준 78.1%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구글, Sogou, 텐센트 등이 모바일을 기반으로 매섭게 추격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바이두도 모바일에 투자를 하고 있는만큼 격차가 빨리 좁혀지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검색엔진도 초기시장에는 네이버,야후,다음,라이코스,파란 등등 다양한 후발주자들이 있었지만 현재는 네이버의 압도적인 1위이다. 중국도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1등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바이두는 중국주식 포트폴리오에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최근 실적 상승폭 하락으로 주가가 52주 최저가에 불과 10$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주식은 언제나 낮은 가격에 사는게 현명하다. 게다가 성장하는 시장의 1등기업 아닌가. 바이두의 마켓쉐어는 2010년 75%에서 2년동안 3%가 더 늘어났다. 검색엔진의 특성상 쓰고 있던 것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


경쟁자는 소후, 텐센트가 더이상 아니다. 그리고 레노보와 스마트폰도 내놓고 있다. 돈이 되는거이라면 달려드는 공룡과 같은 IT기업이 되고 있다.


재무정보

2013년 2월 1일 기준 간략한 재무정보이다. 바이두는 현재 22배의 PER을 기록하고 잇으면 2013년에도 36%의 ROE를 예상하고 있다. 위 재무제표는 달러 기준으로 되어있다. 중국주식에 투자한다면 바이두는 포트폴리오로 담아야 한다.


바이두의 계절에 따른 주가 성장

또 하나 재밌는 기록이 있다. 위의 파랑색 그래프는 바이두의 2005년부터 2013년까지의 평균 움직임을 나타낸 차트이다. 과거의 흐름을 보면 4월부터 주가가 상승률이 높았다. 밑에는 파란 점선보다 높게 상승한 것이 S&P 상승을 압도하는 부분이다. 1월,3월,4월,7월,9월의 상승률이 S&P보다 앞선다. 과거의 기록이 3월부터는 바이두가 상승할 거라고 이야기 해준다. 그냥 재미라고 치기엔 통계적 가치가 있다.


검색시장, 모바일 게임 시장 등에 관해서 바이두는 중국최고의 기업임이 틀림없다. 앞으로 좀 더 공부해보고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바이두는 미국시장에 BIDU.US로 상장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