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미국종목 소개

도미노피자 주식으로 투자하자.

프라텔라 2013. 2. 28. 10:34

피자는 우리에게 익숙한 음식이자, 자주먹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이탈리안 레스토랑들이 있고, 피자헛과 미스터피자 등의 회사들, 프랜차이즈 피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도미노피자의 경우 한국에서는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배달위주의 온라인 영업방식으로 유명합니다.


일상에서 주식을 찾으려고 노력하는데, 그동안 도미노피자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피자헛은 YUM! 브랜드안에 있는 프렌차이즈 이고, 우리나라 미스터피자는 MPK로 상장이 되어 있습니다. 2회사 주식이 큰 재미가 없기에 그랬는지도 몰라요. 도미노피자 주식을 들고 있는 사람이 우리나라에는 거의 없을것 같네요. 도미노피자 한국 임원들 정도만 보유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도미노피자는 찾다보니깐 더 헷갈려요. 미국과 호주에 각각 상장되어 있는데, 같은 계열이지만 다르게 매출을 잡고 있어요. 우리가 투자할 곳은 미국입니다. 그래서 정보는 한국도미노피자 등에서 찾아봤어요. 아래 그림의 빨강색으로 표시된 국가가 도미노피자 진출 국가 입니다.




도미노피자는 70여국 10,0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3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어요. 온라인에서의 마케팅 활성화를 통해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유럽일부지역과 아프리카를 제외한 많은 나라에서 영업을 하고 있어요. 터키와 인도 등에서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으며, 브라질에도 60개의 매장이 열렸습니다. 나이지리아, 마케도니아, 엘살바도르 등에서도 매장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푸드 프랜차이즈 회사들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서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도미노도 규모의 경제를 전략으로 세우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온라인 주문, 온라인 마케팅 등에 있어서는 푸드회사들 중 가장 앞서나간다는 생각입니다. 



한국의 도미노피자는 다른나라보다 비싼거 같아요. 인건비가 많이 들겠지만, 그래도 여전히 비싸요!!

도미노 피자는 프렌차이즈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일점포 매출률도 괜찮은 편입니다. 

미국내 매장들은 2.4% 매출 성장!!

글로벌 매장들은 5.1% 매출 성장!!



배당을 그동안 하지 않다가 작년에 주당3$의 특별배당을 하였습니다. 주가가 높다는게 부담스럽습니다. 그리고 배당주식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작년의 경우 연간 기준으로 30% 상승하였는데, 2010년 2011년 100% 상승 보다는 꺾였습니다.7월 이후에는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강한 매수보다는 조정시에 매수해야할 것 같습니다. 주변을 둘러보고 일상에서의 주식찾기 좀더 노력해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