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중국종목 소개

중국 IT주식 3인방!!(텐센트,바이두,알리바바)

프라텔라 2014. 8. 15. 20:12

중국주식~ 항셍지수 상승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코스피가 2000을 돌파하고, 다우와 에스앤피가 연일 신고점을 경신 중입니다. 홍콩 항셍지수는 2010년 하반기 상승 이후 다시 한번 25000선에 다가섰습니다. 여기서 약간의 조정은 예상되지만, 오랜동안 계속됐던 박스권 돌파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 증시가 2014년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되는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반대로 개미들을 끌어들이는 상승의 절정부분이 아닐까 생각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중국주식에 우리나라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힘들어 할 것입니다. 국내주식 투자자 100명 중 10명이 중국식을 투자하면 그 10명 중 중국주식에서 수익을 낸 사람은 2-3명 정도 아닐까요? 중국주식을 통해 수익을 날 확률은 2,3%가 고작입니다. 그렇지만 대표종목, 1등종목을 투자했을 때는 다릅니다. 이 종목들은 어느시점에 보더라도 계속 상승중입니다. 그 중 중국 경제의 대표 IT종목을 한 번 볼까합니다. 느낌 한 번 알아보고 간다 생각하세요.


항셍지수 5년 그래프 입니다(네이버 증권에서 참조)

항셍지수는 위 차트를 보면 2010년 이후 최고점 입니다.



중국대표 IT 3인방


1. 텐센트

http://stook.tistory.com/388

http://stook.tistory.com/392

텐센트는 그야말로 최강의 게임, 인터넷 메신저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13억명의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전세계 게임회사들에게 손을 뻗고 있습니다. 중국은 게임개발 능력은 우리나라 보다 떨어지지만 모든 해외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할 때 플랫폼을 제공해주면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어마어마한 돈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 중입니다. 


시가총액 165조원입니다. 삼성전자 185조원과 거의 맞먹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핫한 카카오 그룹도 텐센트는 3대주주입니다. 9%의 지분을 갖고 있으며 몇년만에 6배 이상의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당분간 텐센트는 계속 상승이라 생각합니다.


중국의 카카오톡인 위챗은 4억명이 이용중이며, QQ메신저는 8억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텐센트가 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트래픽에서 텐센트, 바이두, 알리바바는 막상막하입니다.


텐센트 주가 차트. 2014년도 상승중~!!


2. 바이두

http://stook.tistory.com/23

http://stook.tistory.com/334


중국주식 투자자라면 바이두를 다 알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중국의 네이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못이기는 나라 중 한 곳입니다. 우리나라, 중국, 러시아, 일본 등에서 구글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정말 특수성이 있는거고, 중국은 검색제한 통제로 인해서 구글이 철수한 이후 시장점유율은 2% 밖에 안됩니다.


바이두는 매년 70-80%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구글을 벤치마킹 해서 무인자동차 개발을 한다고 하고, 구글글래스의 짝퉁 '바이두 아이'를 개발한다고 했습니다. 꾸준한 광고 실적은 바이두의 성장엔진을 더욱 달구고 있습니다. 2010년 기준으로 네이버의 절반 밖에 안되는 1조 매출 기업이었는데 지금은 5조원으로 성장했습니다.


바이두도 최근 2-3년간 정체된 주가가 재상승중입니다. 많은 트래픽을 광고수익으로 바꾸는 방법이 진화중입니다.



3. 알리바바

http://stook.tistory.com/455

3인방 중 마지막 회사는 중국의 대표 온라인 마켓 회사 알리바바 입니다. 마윈 회장을 중심으로 한 이 회사는 온라인의 최대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와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온라인 분야에서 텐센트의 최대 라이벌입니다.


미국시장에 IPO를 준비중입니다. 이전에 홍콩에 1688HK로 자회사 상장되었으나 특이한 구조의 주식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안겨주지 않아습니다. 그리고 경영권을 지키기 위해서 특별의결권이 있는 미국으로 상장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IPO가 이뤄질 경우 사상최대 규모의 IPO를 예상하며 페이스북, 비자의 예전 기록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앞으로 사업영역을 확장을 하고 있어서 알리바바가 어떤 온라인 사업을 진행할지는 마윈 회장만 알고 있습니다.


오늘 알리바바 픽쳐스 라는 자회사에서 회계 부정이 발견되서 IPO가 늦춰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 상장되면 투자를 고려해 봄직 합니다.


중국주식 무얼 사야할까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환율까지 생각한다면 적어도 IT 3인방 중 1종목을 꼭 보유해야한다고 생각하네요. 투자에 대한 생각에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