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중국종목 소개

국민중국주식 ② 하이얼전자그룹

프라텔라 2012. 1. 19. 15:36
국민중국주식 ② 하이얼전자그룹

인민재산 보험에 이어 하이얼전자 입니다. 인민재산보험은 주식하는 사람에게 유명하다면, 하이얼은 주식을 모르는 사람도 다 아는 회사입니다.

이번 2012년 CES에서 하이얼은 뒤가 투명하게 보이는 TV를 선보였습니다. 하이얼이 이제 중국을 넘어서 세계를 넘보려고 하는지도 모릅니다.

물론 이미 세계최대 가전회사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1위기 때문이죠. 

기술력은 삼성전자, LG전자에 훨씬 못 미치지만 싼 가격과 좋은 품질로 저가,중가 TV등 가전시장에서 탁월한 매출을 보여왔습니다. 심지어 한국에 LED TV를 수출하여, 낮은 가격으로 국내 고객들의 마음을 파고 들고 있습니다. 

하이얼의 회장 장루이민은 '끊임없이 창조하고 경쟁자보다 한발앞서 나가는것'을 핵심 슬로건으로 하여 지금의 하이얼을 만들어 왔습니다. 특히 현지화 전략을 통해서 현지공장, 현지 인력을 통해 낮은 가격으로 물건을 생산하고, 판매또한 합작으로 하는 브랜드 전략을 취해왔습니다.

사실 삼성,LG의 스마트TV를 보면서 하이얼을 쉽게 생각했습니다. 하이얼 따위? 이런식의 생각이었습니다. 스마트TV, LEDTV 화질이나 성능 면에서 비교가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작년의 산요를 인수하면서 일본시장을 공략한 것이나 본토에서 고가형 세탁기 등 이제는 고가 가전도 타켓으로 삼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중국 매출액을 바탕으로 100개국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중국시장에서 이보다 더 안정적이고 발전한 기업을 찾기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이얼전자그룹[1169 HK]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살 수 있는 주식은 홍콩에 상장되어 있는 하이얼 전자그룹입니다. 지금껏 실컷 TV에 대해서 설명했는데, 하이얼전자그룹은 세탁기,온수기 등을 생산해서 대리점등을 자회사로 두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실제 하이얼 그룹은 칭다오에 본사를 두고 있는 칭다오 하이얼 그룹입니다. 이는 본토 종목이라 개인의 거래가 불가합니다. 하지만 주가는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3년 주가입니다. 금융위기 이후 안정적인 성장을 하였고 작년하락한 이후 고점대비 15% 하락한 시점입니다. 강한기업이 주가 반등도 강한 법입니다.


주당순이익도 매우 안정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전망도 좋습니다. TV와 달리 세탁기와 온수기의 판매는 중국에서 거의 독보적인 수준입니다. 중국의 가전하향 정책이 끝나서 매출이 작년보다 조금 줄어들 수 있으나 그 이상으로 중국의 소비가 2012년도에 살아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이얼 전자 얼마면 살 수 있는가?


거래단위는 1000주 입니다. 
그래서 전일종가

8.28HKD *1,000주 * 151원(HKD전환) + 50,000원(오프라인 기본수수료) = 약 130만원이 계산된다.

130만원으로 1 단위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해외주식 계좌개설


가까운 은행, 증권사 등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계좌개설 참조 : 해외주식계좌개설  

도움이 되셨으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오른쪽에 팔로우 버튼을 눌러주시면, 트위터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