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국내종목 소개

풍림산업 거래정지!!

프라텔라 2012. 5. 1. 13:50

20011년 시공능력 평가 30위 중견건설회사 풍립산업이 1차부도가 사실로 나왔다. 업계 소식에 의하면 풍림산업은 4월 30일 만기가 돌아온 기업어음(CP) 450억원을 상환하지 못했고, 2일까지 갚지 못하면 최종부도가 나는 상황이다. 


<거래정지 관련 거래소 공시>


풍림산업은 1954년 설립된 건축회사로, 각종 건축분야에서 오랜기간 활약해왔지만, 최근 건설업 전체의 불황에 흔들리고 있는 모습이다. 풍림산업이 참여했던 주요 건축물을 보면 제주 풍림콘도, 그랜드 힐튼호텔, 용산 그래곤 힐 호텔, 제주월드컵경기장 등이 있다. 



또한 올림픽 공원의 입구에 있는, 기념 조형물 또한 풍림산업의 작품이다. 



아파트 분야에서는 풍림 아이원이 있다. 송도 풍림아이원, 검단 풍림아이원, 대전 풍림아이원 등을 지었다.



풍림산업이 이렇게 사태가 악화된 되에는 인천 청라 엑슬루타워와 충남 당진 풍림아이원 두 사업장의 프로젝트파이낸싱 대주단인 국민은행과 농협이 신규 자금 지원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금융권, 주채권단 등과의 합의가 없을 경우 부도에도 이를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다.


<재무상황>

2년 동안 적자가 지속되었으며, 부채도 늘어났다. 건설경기 악화는 비단 풍림산업만의 문제는 아니다. 전체 건설산업의 문제이다. 재무제표 상으로 보면, 유동부채가 줄어들고, 비유동부채가 늘어났기 때문에 단기에 들어갈 자금은 더 줄어든것으로 보인다.


< 대출잔액 기준 상위 10개 PF 현황>


<주요 금융기관 차입 약정 사항>


풍림산업 2차분석 : http://stook.tistory.com/178

풍림산업 최종부도 : http://stook.tistory.com/179

건설회사 워크아웃 리스트 : http://stook.tistory.com/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