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중국종목 소개

중국 납산배터리 회사 수익성 악화예상으로 10%대 폭락중!!

프라텔라 2013. 6. 14. 12:32


중국의 납산배터리 회사 챠오웨이파워(0951.HK)가 13년상반기 실적 전망치가 안좋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주가는 장중 12% 빠져서 거래되고 있다. 작년 대폭 개선된 실적을 발표했었는데, 그에 비해 올해는 안좋을 것 같다. 중국 기업들의 주가는 정말 속수 무책으로 빠진다. 호재는 잘 반영이 안되고 악재는 정확하게 반영되는 중이다. 동종기업인 천능동력(0819 HK)도 15% 하락하여 거래되고 있다. 


납산배터리 관련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의 평균단가가 낮아진 것이 주요원인이라고 한다. 납산배터리에 대한 수요처인 오토바이와 자동차는 늘어나고 있지만 경쟁심화에 따른 양쪽다 패자가 되는 안 좋은 케이스이다.

아래는  두 기업의 6개월 차트이다. 둘다 단기 급락을 보이고 있다. 이런 주식들은 망하지만 않는다면 관심있게 보고 있다가 단기 하락시에 매수하는건 나쁘지 않다. 그리고 천능동력은 별다른 발표가 없었기 때문에 잘 살펴본다면 매수기회가 될 수도 있다.



전기차관련주 BYD와 테슬라모터스는 최근 좋은 움직임인데 반해 납산배터리 메이커 들은 반대로 움직이고 있다. 미국도 배터리 관련회사들이 환경소송에 휘말리고, 수익성 악화가 일어나면서 경영상태가 어려운 회사들이 많다. 납산배터리도 그런점을 살펴보긴 해야할 것이다.


중국은 정말 오른것 없이 빠지는 시장이다. 홍콩시장은 2009년 이후에 제대로 된 상승을 못 보여주고 있다.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지만 투자자라면 업종이 아니라 개별종목 별로 잘 살피고 투자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