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국내종목 소개

메가스터디 매각, 단기호재?

프라텔라 2014. 4. 22. 06:10


국내 온라인 교육에 한 획을 그은 메가스터디가 매각을? 그런 이야기가 있는데, 거래소에서는 조회 공시를 요구했다. 10여년전 이름을 날리던 사탐 선생 손사탐, 손주은이 만들었던 메가스터디 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완전 죽기전에 매각을 하려나 보다. 교육계의 네이버인데, 성장동력을 찾지 못한 것이 매각까지 선택하게 된 것 아닐까? 주식시장은 그런 곳이다. 몸집이 커지고 있어도 성장률이 줄어들면 가차없이 버리는 곳이다.


메가스터디는 한 때 시가총액 2조원으로 코스닥에서 알아주는 대표종목이었는데 이렇게 되었다. 사교육 시장이 점점 줄어들고, EBS를 비롯한 공교육, 값싸고 질좋은 교육들, 방과후 학습 등이 나오게 되었다. 예전보다 투명해지는 교육시장에서 사교육의 메리트가 줄어들고 있다.


반대로 고액과외 등은 여전히 활발하다. 지하경제에 있기 때문에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이지 개인교육은 크고 있지만, 온라인 대형회사는 성장이 힘들다고 본 것이다.



대교, 웅진씽크빅, 비상교육, 아이넷스쿨 등 교육 관련주 들에 큰 영향은 없을것 같다. 7만원 대의 메가스터디가 반짝 상승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성장률이 줄어들뿐 3천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건물만 몇천억하는 알짜회사기 때문에 동종업계 회사는 규모의 경제를, 타업계 회사의 M&A는 신규 성장동력을 가질수 있다.


메가스터디를 카카오그룹이 인수한다면? 카카오 공부하기가 생기겠지? 상상만해도 엄청 클 것 같은데. 네이버가 인수한다고 해도 시너지가 클것 같고 이렇게 생각해보니 호재가 맞다^^ 단기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