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시장 - 이슈

헝다그룹 거래정지 사유·재개 일정은? 홍콩거래소 공시 확인

프라텔라 2021. 10. 5. 22:50

중국 부동산기업 헝다그룹(3333HK, 에버그란데)이 부도 위기를 맞았습니다. 중국에서 부동산 관련 대출규제를 한 탓입니다. 계속해서 채무 만기가 돌아오고 있고, 헝다그룹은 은행 대출이 막히면서 어려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한때 중국 부동산 업계의 신화를 쓰면서 30HKD까지 치솟았던 주가는 2달러대로 주저 앉았습니다. 에이 그래도 이 큰 기업을 부도시키겠어? 이런 생각에 부도설 이후에도 반등하던 주가가 4일에는 돌연 거래 정지를 먹었습니다. 한국 투자자들도 전혀 대비를 못하고 있다가 한방 먹었습니다.

 

중국시장은 무서운점이 왜 거래를 중단했는지, 언제 재개하는지 알려주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과거 초대현대농업(00682.HK)이라는 주식은 1년이 넘도록 사유를 밝히지 않고 거래를 중단해서 많은 사람을 골치아프게 했습니다. 

홍콩거래소에는 거래중단 공시가 어떻게 돼 있을까요?

홍콩거래소 헝다공시 바로가기

당사의 요청으로 주식의 매매거래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중단합니다. 2021년 10월 4일 내부적으로 중요한 거래가 있어 4일부터 거래를 중단하게 됨을 밝힙니다.(그래서 그 중요한게 뭔데? 이런건 알려주지 않습니다)

 

워낙 큰 기업이다보니 뉴스에 나왔는데요. 채무를 갚기 위해서 헝다그룹이 헝다물업(6666HK)을 합생창전그룹(0754HK 허성촹잔,合生創展,Hopson Development)매각할 것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매각금액은 헝다물업 51% 지분에 400억 홍콩달러(약 6조984억원)라는 말이 있네요. 이정도면 급한불은 끌 수 있을 정도 돈입니다.

 

합생창전그룹 공시

합생창전 그룹의 공시입니다. 헝다그룹과 마찬가지로 10월 4일에 거래가 정지됐습니다. 홍콩거래소의 인수합병 과련 법에 따라 증시에 상장돼 있는 회사의 인수를 위해 거래를 중단한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이 인수기업이 헝다물업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다만 현지 언론의 내용과 동시에 거래가 중단된 것을 봤을때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 인수절차가 마무리되면 거래 재개가 되겠죠? 당장 자회사를 넘기는게 뼈아플수도 있지만,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할 수 있는 길로 보이네요. 이걸로 급한불을 끈다면 헝다그룹도 어느정도 숨통이 튀게 될거 같습니다. 

 

헝다그룹 덕분에 오랜만에 홍콩거래소에 들어가서 공시도 확인해봤네요. 10년전에 홍콩거래소 공시를 보는 방법을 적어뒀는데, 사이트는 달라졌지만 큰골자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 게시물 참조 바랍니다.

홍콩거래소 공시 확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