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텔라의 글

코스피 지수와 호주달러 추이

프라텔라 2013. 6. 21. 10:56

코스피지수가 그동안 1800선 후반과 2000선 사이에서 박스권 장세를 기록했었는데, 이틀만에 폭락이 일어났습니다. 지수는 이제 1800-2000의 박스권 움직임을 기대해 봅니다. 어디가 저점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이번 폭락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발언에 따른 것이므로, 그 진원지를 잘 주시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적어도 미국의 경제는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미국 중앙은행은 매달 850억달러씩 채권을 사들이는 양적완화를 했습니다. 양적완화 축소를 한다는 점은 긍정적인데 시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양적완화 축소 시기와 축소규모 등 불확실성 때문입니다. 당장 긴축을 할 것 처럼 받아들이는 경향도 있습니다.



코스피지수와 호주엔 차트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호주달러는 대표적인 상품통화 입니다. 호주의 대부분 기업이 광산기업이고, 이로 인해 경기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이 차트를 단순하게 봐도 1년간 코스피는 다른나라 지수들이 상승할 때 박스권에 있었습니다. 호주달러는 4월 10일 이후 하락세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1달러에 90엔 수준까지 내려왔습니다. 이 하락세가 멈추고 횡보내지 상승 스탠스를 보일 때 코스피도 저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00일간 엔화 약세였는데, 100일만에 제자리 찾을 기세네요. 글로벌 상승 공조는 잘 안되는데, 하락공조는 아주 빠릿빠릿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