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실에서 자료를 배포했다. 최근 6년간 지방자치단체가 6년간 73억원의 손실보전금을 항공사에 전달했다고 한다.
최근 6년간 가장 많은 손실보전금을 지급한 지자체는 강원도로 양양공항 활성화를 위해 28억3,500만원, 원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3억3,500만원을 지급했다.
전남이 12억5,600만원(무안공항)을 지급, 대구 7억(대구공항), 충북 6억4,800만원(청주공항), 전북 4억700만원(군산공항),부산 3억8,000만원(김해공항), 대전 2억3,000만원(청주공항), 광주 2억4,800만원(광주공항), 제주 1억1,000만원(제주공항), 충남 9,600만원(청주공항), 인천 3,000만원(인천공항) 순이었다.
결론은 의외로 비판이 아니다. 돈을 썼더니 공항이 살아나고, 오히려 적자 폭이 감소되고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저비용항공사가 늘어나면서 지방 노선으로 바로 연결시키는 해외노선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 거점 에어부산이나, 청주공항을 많이 쓰는 이스타항공 등이 대표적이다.
지자체 | 연도별 | 해당 공항 | 노선명 | 항공사 | 지원 금액(백만원) | 지원사유 |
계 |
|
|
|
| 7,290 |
|
부산 | 2013 | 김해공항 | 부산-마카오 | 에어부산 | 380 | 국제노선 개설 |
대구 | 2014 | 대구공항 | 대구-방콕 | 제주항공 | 400 |
〃 |
2015 | 대구공항 | 대구-오사카 | 티웨이항공 | 300 | 〃 | |
인천 | 2011년 | 인천공항 | 인천-홍콩 | 진에어 | 10 | 항공노선 개척 지원 |
인천-방콕 | 이스타항공 | 10 | 〃 | |||
2012년 | 인천-사할린 | 에어인천 | 10 | 항공노선개척 및 항공화물 | ||
광주 | 2012년 | 광주공항 | 광주-양양 |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 56 | 운항 손실보전금 |
2013년 | 광주-양양 |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 88 | 〃 | ||
2014년 | 광주-양양 |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 89 | 〃 | ||
2015년 | 광주-양양 |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 15 | 〃 | ||
대전 | 2010년 | 청주공항 | 청주-북경 | 아시아나 항공 | 94 | 운항 손실보전금 |
2011년 | 청주-방콕 | 대한항공 | 89 | 〃 | ||
2012년 | 청주-항주 | 대한항공 | 70 | 〃 | ||
충남 | 2011년 | 청주공항 | 청주-방콕 | 대한항공 | 54 | 국제노선 신규 개설 |
2012년 | 청주-항주 | 대한항공 | 42 | 〃 | ||
충북 | 2010년 | 청주공항 | 청주-북경 | 아시아나 항공 | 129 | 신규 국제노선 개설 |
2011년 | 청주-방콕 | 대한항공 | 123 | 〃 | ||
2012년 | 청주-항주 | 대한항공 | 96 | 〃 | ||
2014년 | 청주-연길 | 이스타항공 | 75 | 운항지원금 | ||
청주-대련 | 이스타항공 | 75 | 〃 | |||
청주-하얼빈 | 이스타항공 | 75 | 〃 | |||
청주-상해 | 길상항공 | 75 | 〃 | |||
전남 | 2010년 | 무안공항 | 무안-북경 | 아시아나 항공 | 100 | 운항 손실보전금 |
무안-김포 | 〃 | 50 | 〃 | |||
무안-제주 | 〃 | 18 | 〃 | |||
2011년 | 무안-북경 | 아시아나 항공 | 100 | 〃 | ||
무안-제주 | 〃 | 90 | 〃 | |||
2012년 | 무안-북경 | 아시아나 항공 | 100 | 〃 | ||
무안-제주 | 〃 | 57 | 〃 | |||
2013년 | 무안-북경 | 아시아나 | 100 | 〃 | ||
무안-제주 | 아시아나 | 22 | 〃 | |||
무안-상해 | 동방항공 | 81 | 〃 | |||
2014년 | 무안-북경 | 아시아나 항공 | 150 | 운항 손실보전금 | ||
무안-제주 | 〃 | 88 | 〃 | |||
여수-김포 | 〃 | 50 | 〃 | |||
여수-김포 | 대한항공 | 50 | 〃 | |||
2015년 | 무안-북경 | 아시아나 항공 | 100 | 〃 | ||
여수-김포 | 〃 | 50 | 〃 | |||
여수-김포 | 대한항공 | 50 | 〃 | |||
전북 (군산) | 2013년 | 군산공항 | 군산-제주 | 대한항공 | 93(46.2) | 착륙료 차액지원 |
군산-제주 | 이스타항공 | 87(41) | 〃 | |||
2014년 | 군산-제주 | 대한항공 | 80(40) | 〃 | ||
군산-제주 | 이스타항공 | 72(36) | 〃 | |||
2015년 | 군산-제주 | 대한항공 | 38(14) | 〃 | ||
군산-제주 | 이스타항공 | 37(13) |
| |||
제주 | 2011년 | 제주공항 | 제주- 오사카 | 제주항공 | 70 | 국제노선 개설 |
2012년 | 제주- 타이베이 | 진에어 | 40 | 〃 | ||
강원 | 2011년 | 양양공항 | 양양-김해 | 이스트아시아 에어라인 | 345 | (도 70%, 강릉․양양․속초 각 10%) |
양양-울산 | 이스트아시아 에어라인 | 135 | ″ | |||
원주공항 | 원주-제주 | 대한항공 | 215 | (도 70%, 원주 25%, 횡성 5%) | ||
2012년 | 양양공항 | 양양-김해 | 코리아익스 프레스에어 | 360 | (도 70%, 강릉․양양․속초 각 10%) | |
양양-광주 | 코리아익스 프레스에어 | 160 | ″ | |||
2013년 | 양양공항 | 양양-김해 | 코리아익스 프레스에어 | 556 | ″ | |
양양-광주 | 코리아익스 프레스에어 | 251 | (도․광주 35%, 강릉․양양․속초 각 10%) | |||
2014년 | 양양공항 | 양양-김해 | 코리아익스 프레스에어 | 628 | 위 비율과 동일 | |
양양공항 | 양양-광주 | 코리아익스 프레스에어 | 253 | |||
원주공항 | 원주-제주 | 대한항공 | 49 | |||
2015년 | 양양공항 | 양양-김해 | 코리아익스 프레스에어 | 104 | ||
양양공항 | 양양-광주 | 코리아익스 프레스에어 | 43 | |||
원주공항 | 원주-제주 | 대한항공 | 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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