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텔라의 글

돈이 돈을 번다. 1억으로 시작하는 투자!!

프라텔라 2012. 3. 8. 10:59
돈이 돈을 번다? 투자하는 금액이 클수록 리스크가 적은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말이 나오지 않았을까? 여기서 말하는 리스크는 체감리스크 쯤이 되겠다. 실제 전문가가 상품의 리스크 분석을 해줘도, 개인에 따라 체감 리스크는 다를 것이다. 그래서 체감리스크가 적고, 예금수익 보다 큰 수익을 낼 확률이 직관적으로 1천만원 투자보다 1억투자가 높을수 밖에 없다. 돈이 돈을 번다는데 긍정한다는 뜻이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 1억으로 하고자 하는 투자는 부동산 투자는 아니다. FX마진거래를 이용한 롤오버 전략중에 하나이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잘 들어보면 된다.

FX마진은 최고위험 상품이다. 이는 개인들의 무덤 선물옵션, ELW와 같은 등급의 상품이다. 노약자는 접근금지이다.

FX마진은 이중통화간의 환율에 투자를 하는 것으로, 환리스크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아쉽지만 원화는 찾아볼 수 없다. 알아듣기 쉽게 예를 살펴보자. 예는 우리가 거래할 통화쌍인 호주/엔 입니다.

호주/엔은 현재 85.7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얘기는 1호주달러가 85.7엔의 가치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1호주달러 = 1184원
1엔 = 13.8원
1184/13.8 = 약 85.7


슬래시(/) 앞에 있는 통화가 매수,매도의 주체가 되는 통화입니다. 실제 거래는 $100,000로 1억 2천만원에 가까운 돈입니다. 현재는 $10,000의 증거금이 있으면 할 수 있기 때문에 10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합니다. 그것은 그만큼 변동이 적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FX마진거래는 롤오버이자를 주는 거래방식이라는 점이다. 롤오버이자를 주는 이유는 호주와 일본이 금리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호주 4.25% 일본 0.1%. 현재는 하루 롤오버 이자가 약 10$이다.

호주/달러 1계약을 보유하고, 마진콜만 되지 않는다면 1년에 $3650 이라는 이자를 받을 수 있다.
(호주와 일본의 금리가 변동이 없다는 전제로)

1억을 투자한다면 시세차익 없이 $3650의 이자를 벌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FX마진거래란? 링크참조 ->>
http://stook.tistory.com/28


여기서 가장 큰 리스크는 엔화강세 위험이다!!

장기적(앞으로 5년이상)으로 엔화강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은 위의 이야기를 잊는것이 좋을 것이다. 엔화의 장기트렌드가 급격한 약세는 아니더라도 현상유지는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투자방법이다.

호주/엔의 20년 차트이다. 금융위기때는 60엔에 육박했고, 경기가 좋을때는 100엔도 갔었다. 지금은 85엔!!


아래는 최근 2년 차트이다.

 
이 투자의 포인트는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고 장기 이자수익을 추구하는데 있다. 그리고 엔화가 단기 강세를 나타낼 때마다 단기거래를 통해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이다. 마치 코스피 지수가 1%이상 빠지는 날에만 코스피ETF를 사는 적립석 투자와 비슷하다. 스케일이 기본 $10,000 이기 때문에 적어도 FX마진에 2억 정도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라면, 여러계약을 통해서 FX마진 전략을 펼칠 수 있다. 여기서 급마무리 합니다. 다음 포스트에 마지막 부분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투자는 도박이 아닙니다. 아이디어 싸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