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미국종목 소개

변동성 지수에 투자하는 미국종목 VXX

프라텔라 2011. 12. 19. 10:05

변동성 지수 VXX


최근 전세계 변동성이 매우 커졌습니다. 뉴스에서 변동성이 커졌다. 이런말을 들으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걸로도 돈을 벌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변동성 지수는 시장의 상황을 보는 참고지수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동성도 하락장에서 유용한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변동성 이라하면 시장이 급등하거나, 급락하거나 두 경우다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장이 하락하면 높아지고, 시장이 하락하며 낮아집니다. 그래서 공포지수라고 하고 있습니다. VIX는 S&P500지수 옵션 가격의 향후 30일 변동성을 표현한 것으로, 시카고 옵션거래소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VIX지수가 30이상이면 보통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고치는 08년 리먼 사태 당시 89.86입니다. 아직 그정도는 아니지만 근래 들어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S&P지수와 상반관계가 어느정도 있으므로, 하락장에서 투자하기 좋습니다. 그냥 주식과 똑같이 거래하시면 됩니다. 참으로 없는것이 없는 미국주식 시장입니다.




아래 그림은 VXX를 뒤짚은 그림입니다. 증시와 비슷한 그림입니다. 얼핏보면 V자 반등할 것 같기도 하지만 여전히 하락추세이며 사람들이 좋아하는 쌍바닥을 만들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다리면 또 기회가 오겠지?" 라고 생각합니다. 기다림의 시간은 알 수 없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