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미국종목 소개

[상품 ETF] ⑤ 백금 ETF - 금보다 백금.

프라텔라 2013. 1. 19. 03:27

백금? 주로 반지나 목걸이 등 장식용 보석으로 생각을 많이 합니다. 영원한 사랑을 의미한다고 하죠. 그리고 백금은 팔 때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금보다 선호도가 떨어집니다. 그런데 백금은 생활형 광물이라는 점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오랜만에 ETF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시장이 상승 분위기 일때는 종목 고르기가 쉽지만, 장이 어렵거나 보합일 경우에는 ETF로 시장을 따라가기만 해도 괜찮습니다. 더욱이 요즘은 국내 ETF도 수가 많아지고, ETF에 대한 관심도가 최고조에 오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백금의 용도?

백금은 녹슬지 않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예전에 무기로 쓰였고, 최근엔  화장품, 자동차 촉매변환장치 등에 쓰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기능성 속옷에 백금처리가 되어 원적외선도 낸다고 합니다. 이는 피부에 부작용이 없고, 탄력이 있으며,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점화플러그에 사용됩니다. 배금 재질의 점화플러그는 내구성이 우수하고, 시동을 잘 걸리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변하지 않는 특징 때문에 안정성 및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또 에어컨 필터에도 백금을 사용하여 유독물질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티타늄과 만나면 물을 정화하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대부분 정화가 필요하거나 필터효과에 탁월함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금과 비슷하며, 거래도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촉매, 점화플러그 등에 쓰이면서 산업용 광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백금 Long ETF

1. PPLT US

2. PTM US

3. PLTM US

3 종목 전부 백금(platinum) ETF입니다. 거래량 순으로 적었습니다.


백금 x2 Long ETF

LPLT US

백금 x2 Inverse ETF(하락시 수익)

IPLT US

<금,은,백금 ETF 상대적 비교>


백금 ETF가 초록색, 은 ETF가 녹색, 금 ETF가 흰색 입니다. 올해 들어서 최대 백금회사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앵글로아메리칸플래티늄의 감산 소식에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경제 상승에 좀 더 비중이 있다면 백금 ETF로 대응하는 것도 하나의 투자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