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미국종목 소개

[상품 ETF] ④ 구리 ETF - 중국의 연착륙을 예상한다면

프라텔라 2012. 1. 19. 10:52
[상품 ETF] ④ 구리 ETF - 중국의 연착륙을 예상한다면

구리는 산업에서 두루 쓰이는 없어서는 안 될 광물이다. 산업화를 시작하는 개발도상국부터 반도체 생산 등을 하는 선진국까지 두루쓰이고 있다. 주로 쓰이는 곳은 통신선, 동파이프 등 신규 주택 건설 분야이다. 그로인해 중국의 수요, 중국의 경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 이로인해 공급보다는 수요전망에 가격이 더 민감하게 움직인다.


국내 제련회사 LS니꼬동의 구리 용도는 전기전자 36%, 건설 25%, 수송기기용 14%, 산업기계 12%, 기타소비재 12%로 들어난다. 중국과 다르긴 하겠지만 다방면에서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리의 열 전도성과 전기 전도성이 '은' 다음으로 좋기 때문이다.

중국 경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같다. 적어도 구리투자자 입장에서이다. 중국은 정부위주의 정책이 주를 이루고, 공급위주의 정책 국가이다. 2015년까지 1000만채 이상 지어질 주택을 생각하면 구리와 수요는 여전할 것으로 예상한다. 알루미늄과 강철 등은 중국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는 공장이 매우 많다. 따라서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본다.

2011년 중국의 부동산개발투자는 6조 1740억위안으로 전년대비 27.9% 늘어났다. 여전히 큰 폭으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부동산 가격은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본다.

구리 가격 그래프를 한 번 보자. 주가지수를 보듯이 경제위기를 겪고 다시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이다.

  


구리 ETF 베스트 3

 
대부분의 ETF들은 3가지 방식이 있다. ①선물투자로 상품을 투자하는 방법 
②지수를 추종하는 방법  관련기업을 편입하는 방법이다. 선물투자는 가격상승시에 수익률이 높을수 있고, 지수추종은 추가비용없이 안정적인 상품투자가 가능하다. 하지만 지수를 추종하는 회사, 즉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가 망할시에는 돈을 돌려받을수 없는 리스크가 있다.예를 들어 바클레이즈의 경우가 있다. 관련 기업을 편입하는 것은 구리 가격을 추정하는 것은 가장 오차가 크지만, 반면에 대기업들을 조금씩 들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장점이 있다.

구리 ETF 베스트3 요약


1. CU (First Trust ISE Global Copper Index Fund)
- ISE 글로벌구리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추종방식은 구리관련 광산기업들 보유를 통해서 하고 있다. 
1년수익률 -24.24%
1개월 수익률 13.53%
주요보유종목(퍼스트 퀀텀 미네랄스, 리오틴토, 프리포트맥모란, 서던코퍼, 안토파가스타, 카작무스) 


2. JJC (IPATH DJ-UBS COPPER SUBINDX)
- 다우존스- 구리지수를 추종하는 ETN입니다. 지수추종 방식으로 보시면 됩니다.
1년 수익률 -18.85% 
1개월 수익률 10.95%
 

3. COPX (GLOBAL X COPPER MINERS ETF)
-  기업 보유를 통해서 구리가격 추종.
1년 수익률 -24.77%
1개월 수익률 13.75%

주요보유종목(Ivanhoe Mines, 서던 코퍼, 런딘 마이닝, 안토파가스타, 프리포트맥모란, 카작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