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일본

일본주식시장 & 국채수익률 & 달러엔 현황

프라텔라 2013. 6. 13. 12:11

일본주식 시장이 오전장에서 5% 대 하락을 하며 12000선으로 내려왔다. 5월 23일 장중 15,000원을 돌파했던 니케이는 불과 20일 만에 20% 하락을 겪고 있다. 아베노믹스에 무엇인가 문제가 생긴것으로 볼 수 있다. 일본은행이 더이상 추가적인 양적완화 정책을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또한 전일 세계은행은 세계 경제성장률을 종전 2.4%상승에서 0.2% 하락한 2.2% 상승으로 하향 조정했다.




23일을 기점으로 엔화환율은 달러 대비 강세로 돌아서고 있다. 그동안 일본증시를 이끌었던게 엔약세 였던 만큼 주식시장은 다시 차갑게 식고 있다. 일본 투자자들은 엔약세가 더이상 진전되지 않는것을 보고 매수를 하지 않고 있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들 한국, 중국은 주가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USD/JPY(달러엔 환율 3개월)


일본 국채 수익률 차트를 보자. 4월부터 보여준 일본 10년물 국채 수익률의 상승은 긍정적으로 보여졌다. 경제 회복이 나타나고 인플레이션율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그러나 오늘 0.8%대에서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일본 10년물 국채 수익률


일본의 하락은 단순 하락조정으로 봐야할까? 아니면 하락반전으로 봐야할까?


단순한 문제는 아니다. 일본 주식시장의 바닥지지 여부를 살피고, 달러/엔 환율도 살펴야할 것이다. 10년물 국채수익률의 하락은 일본은행의 추가적인 국채매입이라면 조금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베 정부의 추가적인 경기 부양책이 있을지 아니면 이대로 일본경제가 다시 주저 앉을지는 조금더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