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해외주식 도움말

홍콩주식 거래정지 확인방법은?(홍콩주식 공시 확인 방법)

프라텔라 2012. 10. 5. 04:00


이 글은 홍콩주식에 현재 투자를 하고 계신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홍콩상장기업(중국기업)은 만과기업, 중국인민재산보험, 하이얼전자 같은 회사들입니다. 주식을 매수한 분들은 대부분 책이나 뉴스를 통해서 정보를 얻어서 투자하였을 것입니다. 또는 증권사 직원 추천이나 지인의 권유에 의해서 이기도 할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자신의 돈을 투자한 인상, 그 시점부터는 본인의 책임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그 분들을 위해서 주식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미국주식은 야후파이낸스, 구글파이낸스가 정보 확인에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반대로 홍콩주식은 전일 소개해 드렸던 aastocks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알려드릴 곳은 홍콩거래소 홈페이지를 통한 공시 확인 방법입니다. 

홍콩거래소 바로가기


홍콩거래소 공시는 우리나라 DART공시 확인과 유사하게 보면 됩니다. 그래서 주가조회부터 반기,결산 보고서 조회, 주주 지분 확인까지 많은 부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고서가 영문이라는 점이 정보의 접근성을 막고 있습니다. 본인이 투자한 회사라면 적어도 중요한 부분은 출력해서 천천히 읽고, 투자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홍콩거래소의 홈페이지는 아래화면과 같습니다. 아주 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에만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될 때 한 번쯤 들어가서 익숙해진다면 주식거래에 있어서 편리한 기능이 될 것입니다. 공시 확인을 위해서는 Advanced Search라고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공시확인 방법(결산보고서 등)

1. 홍콩거래소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그리고 Advanced Search를 클릭한다.


2. 종목코드를 입력한다. 그리고 search 클릭!


3. 최근의 공시내용 확인. 제목을 잘보고 보고서를 볼 수도 있고, 그밖에 주요공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nthly Returns와 Circulars라고 된 부분은 매달 자주볼 수 있는 부분으로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3단계 만으로 보고서를 다운받아서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검색을 원할 때

- 2단계로 돌아가서, all이 아니라 옆에 헤드라인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저는 공지, 파일낸셜 인포메이션에서 배당부분만을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현재 거래정지된 기업의 리스트를 보려면?

- 첫화면에서 아래 빨간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거래정지 기업에 대한 리스트가 워드 파일로 첨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