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국내종목 소개

사람인에이치알 다시 2만원 갈 수 있을까?

프라텔라 2012. 12. 14. 13:12

사람인 어디가 바닥인가?

올해 2월 취업포탈 최초 상장기업이라는 화려한 타이틀로 등장한 사람인에이치알인데, 현재 주가는 주저앉아있다. 여전히 공모가 5천원을 100%이상 상회하는 13,000원에 거래되고 있지만 기대에는 못 미치는 실정이다. 특히 취업관련주로 묶이면서 크게 상승한 것이 오히려 독이되어 버렸다. 2만원 이상에서 매수한 투자자들은 지금 인내의 시간을 보내리라 생각한다.


사람인은 상장을 하면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회사이다. 사무실 확장 이전하였고, 신규채용 인원들이 늘어났다. 그리고 올해는 지하철 광고를 비롯한 과감한 광고로 초기비용의 투입이 많아졌다.



현재 주가는 30,000원 고점을 찍고, 50%이상 빠졌다. 그렇지만 올해 수익기준으로 여전히 PER20배로 저평가 상태라고 할 수 없다. 그리고 내년도 녹록치 않다. 삼성, 현대 등 대기업들이 고용을 많이 늘리지 않기 때문에, 기업들로부터 광고수익이 줄어들고 있다. 이번주 발표한 실업률은 3%인데, 정말 쓸모없는 지표라는 생각도 든다. 고용 한파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취업포탈 사람인, 잡코리아도 다른 수익을 위해 머리를 써야할 것이다.


일단 기대해 볼것은 정부 일자리예산 편성이다. 현재 10조원의 예산을 내년에 얼마로 늘리냐에 따라 취업포탈은 헤택을 얻을 수 있다. 사람인등이 담당하고 있는 취업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웃소싱 업체를 통한 수익은 큰 변함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취업포탈은 아직 성장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고용한파인 지금을 잘 견뎌내면 다시 수익이 올라가는 때는 올 것이다.

(단위:백만원)

또 구직자들은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 방문자수도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주가는 현재 바닥수준에서 횡보이후에, 안정적인 상승흐름을 생각해본다. V자반등보다는 U자 반등을 기대해본다. 


사람인 관련 예전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