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텔라의 글

해외주식 초보의 종목 선택 방법.

프라텔라 2012. 7. 23. 14:34

해외주식 초보의 종목 선택 방법


늘어나는 해외주식 투자자들에 비해서, 해외주식에 대한 정보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도움이 되고자 정리를 조금만 해보았습니다. 블로그에 흩어져 있는 링크에 대한 정리도 되리라 생각됩니다. 해외주식을 처음하고자 하는 분들이 어떻게 시작할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기존에 해외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그냥 정리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해외주식 투자 목적에 따른 분류


1. 자신이 살 해외주식이 정해져 있는 경우


보통 이 경우는 해외주식이 아니라, 특정종목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시작하는 경우입니다. 직장동료, 친구가 그 주식으로 돈을 벌었기 때문에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다니는 외국계 회사의 자사주매매를 위해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매도를 위해 실물입고를 하는 경우).


-> 이 경우에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그냥 사면 안됩니다. 우선 종목명을 들었으면 구글파이낸스, 블룸버그를 통해서 최소한의 재무상황, 주가 흐름, 무슨일을 하는 회사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종목을 사겠다는 확신이 들었으면 증권사 별 수수료를 비교해 봅니다. 해외주식은 가격, 수량에 따라서 수수료를 매기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리고 최소수수료가 비싸고, 수수료가 싼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투자하려는 금액 대비 자신에게 유리한 회사를 찾습니다.


해외주식 투자 유의사항

야후파이낸스 사용방법


2. 국내주식 투자자가 분산투자의 경우


많은 분들이 해외주식 투자에 대해서 꿈을 품을 때가 있습니다. 가령 위험은 적게 지고, 수익은 높게 가져가려는 놀부심보가 많이 있습니다. 해외주식은 국내주식보다 정보가 늦고, 수수료가 비싸며, 신경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리스크가 훨씬 큽니다. 게다가 국내주식처럼 차트만을 보고 투자하다가는 크게 손실을 입을수 있습니다. 항상 투자는 저위험&저수익, 고위험&고수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글로벌 우량주 중심의 투자가 어울립니다. 각 시장별 대형주에 대한 투자를 시작한다면 안정적인 투자의 첫걸음으로 안성맞춤 입니다.


구글주식으로 시작하기


-> 또는 ETF 중심의 투자를 합니다. 미국에는 상장되어 있는 ETF만 약 1500개 입니다. 곡물,금과 같은 상품 ETF, 또는 국가별 ETF에 대한 투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석유 ETF 구리 ETF  인도 ETF


3. 공격형 투자


베트남, 인도네시아 같은 기타시장에 대한 투자자 들입니다. 또는 그리스, 스페인 등 유럽 국가에 대한 투자를 생각하는 분일 수 있습니다. 시장자체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대형주 위주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감당할 수 있는 투자금액만 투자하여야 합니다.


스페인 ZARA주식

그리스 주식 정리


4.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


배당이 우리보다 큰 미국, 베트남 주식 등에 대한 투자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22%(주민세 포함)이지만, 배당소득세는 국내세율을 적용하여 15.4%만 하게 됩니다. 그래서 국내보다 배당횟수가 많고, 배당성향이 높은 해외주식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

베트남 주식


5. 해외경제에 대한 공부가 목적일 경우


신문기사, 방송 등에서 해외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때보다 시장의 연관성이 커져있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 신문에 나와있는 기사대로 투자해보길 권합니다. 최소단위 투자로 공부만을 위한 목적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발상 투자 실패사례